EP1. Ellipsis jetpack 4G LTE Hotspot (VZW)

디자인 양산 전략협의 방문기

본 디자인샘플은 “ellipsis Jetpack “ 4G LTE Hotspot 디바이스로 뉴욕의 세계적인 디자인 개발회사인 “ frogdesign”에서 개발한 디자인을 모형화 한 샘플이다. Verizon Wireless에서 의뢰해서 개발된 최종 디자인 샘플이다.그러나 본 샘플 디자인의 양산진행시 대량양산이 가능한지는 검토해 볼만한 사안으로 foxdesign이 샘플을 가지고 검토한 내용은 양산이 가능한 디자인 인지를 검토하는 업무로 참여하게 되었다.디자인 원안을 고수하면서 양산성에 대한 검증의견을 VZW와 공유하는 것이다. FLOGDESIGN에서는 컴팩트한 외관을 구현하고 여성의 색조케이스를 컨셉으로 디자인의 방향을 구체화한 결과다. 다만 세계적인 디자인개발 스튜디오인 “FLOGDESIGN”의 디자인 결과물을 Foxdesign에서 양산검증을 하게 되는 상황으로 중요한 또 다른 개발 Process로 검증하고 또 다른 디자인을 제안하게 되는 과정이 진행되었다.

Verizon Campus 전경 1
디자인 양산에 대한 협의는 Verizon 본사가 있는 New Jersey에 방문이 허락되었다.
본 디자인 업무는 기존의 디자인 개발을 진행하던 Foxdesign의 업무협조차원의 방문이다.

디자인을 개발하면서 양산 가능성이란?
디자인을 개발하는 스튜디오들의 최대의 고민이고, 고민의 흔적에 따라 디자인 회사의 능력을 검증받게 된다. 즉 FROG Design이 디자인한 “ Verizon Wireless의 Hotspot Device”는 한국의 제품디자인 회사에 의해 그 실력을 검증 받게 되었다는 점이다.우린 바로 양산가능성에 대한 디자인 검토를 진행했다.
Device Design의 디자인 컨셉을 시장에 디자이너가 의도한 대로 내놓을 수 있느냐? 하는 문제는 디자인개발 시안과는 전혀 다른 문제다. 단! 충분히 고민했느냐 하는 것이다. 양산을 위해서……회사가 바라는 성장의 콘텐츠를 고민없이 금적적인 이익만 추구하고 그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의심을 할 수밖에 없도록 결과가 불만족 스럽다면 상당히 큰 문제가 된다. 왜? Verizon은 한국의 제품디자인 회사에 디자인시안에 대한 양산성 검증을 맡겼는가? 하는 의문에 답하고자 한다. 수십년의 수천종의 Device 디자인 개발에 대한 노하우를 인정받은 것이다.
그것이 Foxdesign의 성장의 밑거름이 된 것에 항상 감사하다.

Verizon Campus 전경 2
디자인구성 PARTS들 중에 중요한 검증요소는 Bottom부의 양각 Pattern을 FrogDESIGN에서 제안한 시안대로 구현이 가능한 설계구조와 금형구조의 적합성으로 불가하다면 다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FoxDesign의 임무였다. 즉 양산을 위한 디자인이냐 ?를 검증하는 Process가 진행되었다. 금형과 사출조건이 적합하지 않다면 뭐가 있을 것인가 ? 디자인으로 풀어갈 수 있는 솔루션이 대안이 되야 하는 것이다. 세계적인 디자인개발 Studio인 “Frogdesign”에서 개발제안한 제품디자인이 금형과 사출이 불가하다는 건 믿을 수 없었다.그러나 Client의 요구사항과 배치되는 검증결과로 난관에 봉착한 Story가 발생했다. 금형과 사출이 된다 하더라도 FrogDesign에서 제시한 디자인 Pattern은 디자인수정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이다. 디자인수정이 된다 해도 시안고수는 어려운 것으로 Verizon과 결론에 도달했다.

사출이 어렵다면 인쇄는 구현이 가능한지를 실증을 통해서 알아보기로 했다. 다른방식으로 디자인을 구현가능을 위한 “SILK Print” UV PATTERN을 적용해서 구현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UV PATTERN 구현 디자인은 Verizon과 같이 검토를 진행한 결론은 양산불가 결론에 도달했고, Foxdesign이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결정되었다. 새로운 Hotspot Device를 제안하기 위한 준비를 하기위해 Team을 편성하고 그 동안의 디자인 개발 스토리를 공유했다. 제품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검증과 제안은 디자인 개발자의 책임과 임무로 중요한 개발 마인드다.